본문 바로가기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K-건강보험, 정부의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by 크리스피나 2020. 7. 12.

코로나로 한국의 방역이 세계적으로 부상하면서 K-방역의 정책 및 기술이 대두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K-건강보험의 우수성 및 운영경험을 높이 평가한 세계은행측의 요청으로 세계은행과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을 위한 서면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양해각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개도국의 전국민 건강보장 달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을 위한 것입니다. 건보 공단과 세계은행이 공동으로 제작하는 이번 콘텐츠는 세계은행에서 진행하는 '전국민 건강보장 달성' 연수 프로그램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아프리카 감비아에 건보 제도 도입 단계인 법률 제정 컨설팅부터 제도 운영을 위한 ICT 시스템 구축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감비아 보건부로부터 건강보험 협력사업에 대한 의향서를 수신했고, 협력의향서는 건강보험제도 도입 초기단계인 법률제정 컨설팅부터 담당자 역량배양을 위한 초청연수 및 시범사업 등 중·장기적인 개발협력사업 대한 감비아의 의향 및 관심을 확인한 것으로, K-건강보험의 우수성 및 운영경험을 높이 평가한 세계은행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건보공단은 감비아 보건부 및 세계은행과 협력해 K-건강보험 통합패키지를 전파하고 한국의 코로나 대응 경험 공유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번 협력의향서는 감비아 보건부 제1사무차관인 무하마도우 라민 자이테흐가 감비아를 대표해 작성·서명했고,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실제 만남 없이 비대면 방식으로 서신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건보공단 강상백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협력의향서를 계기로 감비아를 포함, 아프리카 지역에 K-건강보험이 확산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고 “세계은행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K-건강보험의 우수성 및 한국의 코로나 대응 사례를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글로벌 개발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국민 삶의 변화에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정책과제를 선정했습니다.

 

목표 

 

위기에 강한 선도형 경제로 도약

유연하고 안전한 포용사회 실현

방역역량 제고와 국민건강 보장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특히 정부는 방역과 관련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감염병 걱정없는 건강사회를 실현하고, K-방역 바이오를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정부의 정책과제와 K-건강보험 및 K-방역 기술이 국제사회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